ICT/IoT위원회 – TESTBED, 스마트 캠퍼스로의 확장

글쓴이 DATA@KU 날짜

2020년 1월 29일 수요일, 미래융합기술관 5층 제 1회의실에서는 ICT/IoT캠퍼스 위원회의 2차 첫번째 회의가 진행되었다. ICT/IoT 캠퍼스 위원회는 지난 6개월에 걸쳐 1차 회의를 통해 고려대학교의 스마트 캠퍼스로의 도약을 위한 철학 구축과 중요 사안을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플래닝을 세웠을 뿐만 아니라, SK미래관 준공을 통해 ICT/IoT 시스템의 캠퍼스 환경 구축을 실행하였다. 

 이번 2차 ICT/IoT캠퍼스 위원회에서는 1) 공간기술 공유 인프라, 2) 안전관리, 3) 에너지 관리: 스마트미터  4) 모바일/정보시스템 기초 인프라, 5) 통합모바일 웹/앱환경, 6) 강의실 토론용 지원 인프라, 7)기기/시설 모니터링, 8) 구성원/방문자 가이드의 총 8개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두 가지 계획을 실행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SK미래관에서 구축된 모바일 출입, IoT센싱, 블록체인 등의 최신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TESTBED(테스트베드: 과학 이론, 계산 도구, 신기술에 대해 엄격하고 투명하고 재현 가능한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플랫폼, wiki백과사전)’를 선정하고자 한다. 이 때 SK미래관의 공간예약 시스템, 출입통제 시스템, 키오스크에서의 축적된 운영경험과 데이터, 사용자 리뷰 등을 바탕으로 범위를 결정하고 세부계획을 설정하여 시험구축하고자 한다. 시범 구축 환경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공간관리, 출입관리로 기술 설치가 가능하고 대표성이 있는 공간으로 선정될 예정이며, 안전한 캠퍼스를 위한 IoT센서도 포함될 예정이다.

다음으로 스마트 캠퍼스 구축 계획의 실행 조직인 PMO(Project Management Organication) 설립 운영을 위하여 서울/세종캠퍼스의 각 프로젝트 당 담당부처를 선정하고 추진단을 중심으로 진행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2차 ICT/IoT캠퍼스 위원회는 2020년 1월부터 6월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ICT/IoT 캠퍼스를 통해 스마트 캠퍼스로의 확장에 도약이 될것이다.

글 : 대학정책연구원 연구교수 한정민(jm_han@korea.ac.kr)

그림 : 디자인조형학과 석사과정 이지인

해당 글에 대한 별점을 선택해주세요.

카테고리: 뉴스레터